티스토리 뷰

목차



     

    중국으로 반환된 푸바오를 담당할 사육사의 이름은 우카이라고 합니다. 우카이가 이미 키운 판다의 수는 대략 100마리가 넘으며  주로 번식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고 합니다. 푸바오는 아직 성적으로 성숙하지 않기 때문에 2~3년 동안 짝을 찾는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또한, 중국으로 떠난 푸바오를 만날 여행 패키지 상품도 출시되었다고 하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으로 돌아간 푸바오 이유는?

     

    아기시절 푸바오아기시절 푸바오
    푸바오 중국 반환 이유

     

     

    푸바오는 한국에서 태어났지만 전 세계 1800마리 정도만 남은 멸종취약종인 판다를 관리 차원에서 중국은 오로지 대여 형식으로만 판다를 해외에 보내고 있기 때문에 푸바오처럼 외국에서 태어났을지라도 짝짓기 시기가 오는 등 때가 되면 중국으로 송환되고 있다고 합니다.

     

    자이언트 판다는 가임기가 1년에 딱 한번이기 때문에 봄철 1~3일밖에 되지 않아 자연 번식이 무척 드문 일입니다.

    협약에 따르면 2020년 7월 20일에 태어난 푸바오는 만 4세가 되는 2024년 7월 20일 이전까지 중국으로 돌아가야 했습니다.

     

     

    푸바오와 사육사푸바오와 강바오
    푸바오와 할부지

     

     

    푸바오는 중국 쓰촨성에 있는 자이언트판다보전연구센터로 옮겨졌는데 그곳에는 과거 아이바오를 학대한 사육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걱정을 사기도 했습니다. 푸바오의 엄마와 아빠인 아이바오와 러바오는 한국에 오기 전에는 두장옌 기지에서 지낸 적이 있습니다.

     

    현재 푸바오는 사람으로 치면 사춘기에 해당하여 발정은 할 수 있지만 아직 성적으로 성숙하지 않기 때문에 2~3년간 짝을 찾는 과정을 거치고 번식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024.04.03 - [분류 전체보기] - 중국 선수핑 판다기지로 떠나는 푸바오, 반환 이유와 중국 도착한 푸바오

     

    중국 선수핑 판다기지로 떠나는 푸바오, 반환 이유와 중국 도착한 푸바오

    에버랜드의 첫번째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가 3일 중국으로 떠난다고 합니다. 떠나는 푸바오를 위해 배웅행사도 연다고 하는데요. 푸바오가 중국으로 가는 길에 강철원 사육사님도 함께 동행한다

    samm.mulife100.com

     

     

    중국 사육사 우카이, 푸바오와의 인연

     

    푸바오 아기때푸바오 어릴때 모습
    푸바오

     

     

    푸바오가 중국으로 반한되면서 푸바오를 담당할 중국사육사에게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는 2012년부터 쓰촨성 중국판다보호연구센터에서 일하고 있는 판다 사육사 우카이(나이 35세)라고 합니다.

    푸바오 담당 사육사 우카이는 대학에서 동물과학을 전공하고 판다 사육사로 일하며 주로 번식 작업을 맡아왔다고 합니다.

     

    또한 우카이는 에버랜드에서 푸바오가 태어날 당시 2020년 7월 중국에서 파견된 사육사였다고 합니다.

    우카이는 아이바오의 출산 과정을 도왔으며 푸바오가 100일이 될 때까지 한국에 머물며 양육을 도왔다고 합니다. 우카이는 이후 중국으로 돌아와서도 '푸바오 할아버지'인 강철원 사육사와 연락을 주고받으며 푸바오의 소식을 접해왔다고 합니다.

     

    푸바오를 담당할 중국 사육사 우카이는 중국으로 반한 된 푸바오를 걱정하는 모든 분들에게 "푸바오를 다시 만나게 돼 정말 기쁘고 기대된다. 한국 사람들이 푸바오에 대한 애정이 큰 만큼 걱정도 많을 텐데 우리는 그동안 해외에서 돌아온 많은 판다를 돌봐왔다. 우리는 경험이 많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라며 전했습니다.

     

     

    푸바오 중국 사육사 우카이는?

     

    푸바오 중국 사육사 우카이푸바오사육사 우카이
    푸바오 사육사 우카이

     

     

    우카이는 대왕판다 아기들의 '전담 사육사'로 성장했고 대왕판다의 사육, 번식 및 인공 육아 등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고 합니다. 대략 우카이가 키운 대왕 판다는 100마리가 넘는다고 합니다.

    우카이는 매년 6월부터 12월까지 육아실에 들어가 장기간동안 24시간 불면 상태로 신생 대왕 판다 아기들을 돌봅니다. 

     

    2014년 중국 광저우 대왕판다 삼둥이 육아작업에 협력했고, 2017년에는 일본 도쿄의 동물원에서 대왕판다 번식 작업을 지도했습니다. 2020년 한국 에버랜드 대왕판다 '아이바오'의 번식 작업을 지도하고 참여했지만 이번 작업은 순조롭지 않았고 어려움이 많았다고 합니다.

     

     

    푸바오와 셀카찍는 할부지푸바오와 할부지
    푸바오와 할부지

     

     

    '푸바오'가 태어나고 여섯째 날, 전신에 투명한 물질모양의 습진이 나는 등 우카이가 전에 본 적이 없는 질환으로 판다 센터 전문가 그룹의 진단에 따르면 이는 도상 피진이었다고 합니다. 이제 막 태어난 판다 새끼에게 약을 바르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이후 사육사의 세심한 관리와 수의사 팀의 지속적인 치료로 '푸바오'는 회복되었다고 합니다.

     

    2023년에는 러시아 대판다 '딩딩'의 출산을 보호하는 임무를 맡았다고 합니다. 

    우카이는 향후 판다 센터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대판다를 계속 돌볼 것이고 그는 가족보다 더 많은 시간을 대판다와 함께 보냈고 앞으로도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계속 바쁘게 일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합니다.

     

     

    푸바오 보러 갈 하나투어 성도 팬키지 여행 상품 출시

    푸바오 청도패키지 상품 팬키지 여행
    하나투어 성도 팬키지 여행

     

     

     

    하나투어에서는 중국 판다기지 3곳을 방문하는 '청두 4~5일 패키지여행'상품을 출시했다고 합니다.

    4박 5일간 판다 테마파크, 워룽중화자이언트판다원 선수핑기지, 두장옌기지 등 최대 3곳의 판다 기지를 방문하는 상품입니다.

     

    여기에서 워룽 중화자이언트판다원은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으로 등재된 곳으로 중국 전체 야생 판다의 10% 이상 서식하는 판다의 낙원이라고 불립니다. 최근 중국으로 반환된 푸바오가 선수핑기지에서 격리 중인데 푸바오는 아직 일반 공개 시점이 정확하지 않고 격리 중이라 이번 여행패키지 상품에서는 아직 푸바오를 만날 수 없다고 합니다.

     

     

    푸바오와 할부지푸바오와 할부지
    에버랜드 푸바오

     

     

    하나투어 관계자 말에 따르면 " 한국을 떠난 아기판다 푸바오를 걱정하고 그리워하는 고객들의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달래 주고자 성도 팬키지 여행을 기획했다"라고 말했습니다.

     

    팬키지 여행은 '판다'와 '패키지'의 합성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