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지난 4월 11일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가수 박보람의 부검결과 사망원인이 급성알코올중독으로 추정된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박보람 사망원인, 급성알코올중독
최근 남양주남부경찰서에 따르면 국과수로부터 가수 박보람의 사망원인이 '급성알코올중독'에 이르렀을것으로 추정된다는 최종 부검 결과 보고서를 받았다고 합니다.
사망 당시 박보람은 간병변과 지방간 등에 의한 질병으로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았다고 하며 급성알코올중독 외에 다른 사망원인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급성알코올중독(acute alcohol intoxication)
알코올은 분해되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혈류 속으로 퍼질 때 중독이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술에 취했다'는 건 경미한 알코올 중독 상태를 뜻합니다. 혈중 알코올 농도가 치명적으로 높을 경우 혼수상태나 죽음에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짧은 시간에 많은 술을 마셔 집중력 저하, 흥분, 발음장애 등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의실을 잃어버린다고 합니다.\
혈중 알코올 농도에 따라서는 성인 남성 65kg 기준 혈중 알코올 농도 0.10%이면 운동에 이상 현상이 나타나고 사고 위험성이 10배 증가합니다. 0.20%는 전 운동 영역의 기능이 일부 부분 억제되며, 감정조절 영역 까지 영향을 받습니다. 0.40%에선 깊은 마취 상태와 같은 혼수 상태가 되며 0.50%는 호흡 및 신장 박동에 영향을 주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알코올중독을 위한 특정 해독제는 없고 글로벌 제약사 MSD는 "많은 양의 알코올 섭취 또는 알코올 금단에 의해 중등증이나 중증 증상이 나타나면 응급치료가 필요하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커피, 수분, 비타민, 기타 치료제 등은 술에서 깨는 데 도움을 주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알코올중독 자가진단 테스트(NAST)
혹시 자신이 알코올중독인지 테스트 해보고 싶으신분들은 아래에서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스트레스를 술로 해결한다.
2. 혼자 술을 마신다.
3. 술 마신 다음 날 해장술을 마신다.
4. 취기가 오르면 술을 계속 마시고 싶어진다.
5. 술에 대한 욕구를 참을 수 없다.
6. 최근 6개월간 2회 이상 블랙아웃을 경험했다.
7. 대인관계, 사회생활에 지장이 있다.
8. 술로 인해 일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9. 음주문제로 가족이 나를 떠났거나, 떠나겠다고 말한다.
10. 술이 깨면 진땀, 손 떨림, 불안을 느끼거나 잠을 못 이룬다.
11. 술이 깰때 공포, 몸 떨림, 헛것을 보거나 환청이 들린다.
12. 술로 인한 심리적, 신체적 질병을 치료받은 적이 있다.
위 12가지 항목 중 4개 이상일 경우 알코올중독으로 판정되며, 병원입원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단, 10번과 11번에 해당하는 사람은 무조건 알코올중독으로 진단된다고합니다.